설득의 유형
▶ Speaker(표출형): 끊임없이 자기표현을 한다.
▶ Carer(우호형): 기존 관계를 곤고히 하는 데 관심이 많다.
▶ Achiever(성취형): 자기주장이 강하고 과시욕이 강하다.
▶ Finder(분석형): 디테일한 데이터를 취합하여 분석, 집중력이 강하다.
◆ Speaker - 표출형
(스킨쉽, 스스럼 없는 관계 만들기)
[특징]
[대응방법]
◆ Carer - 우호형
(우호형은 조직과 집단에 관심이 있다, 특히 관계에 관심이 있다)
[특징]
[대응방법]
◆ Achiever - 성취형
(라이벌이나 타인과의 관계에서 지는것을 싫어 하며 이익에 민감하다.)
[특징]
-
자기주장이 강하다.
-
인간관계보다 일에 관심이 많다.
-
감정을 그다지 드러내지 않는다.
-
과시욕이 강하다.
[대응방법]
◆ Finder - 분석형
(조직보다는 자신과의 연관성이 더 중요)
[특징]
-
가장 설득하기 힘든 사람이다.
-
기록과 메모를 잘하고 상황을 끊임없이 점검한다.
-
디테일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
주변의 상황과 관계없이 분석에 몰입, 집중력이 강하다.
-
감정과 의사를 표현하지 않는다. 따라서 감성설득은 효과가 없다.
-
조직보다는 자신과의 연관성을 더 중요시한다.
[대응방법]
-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
가능하면 수치화한 데이터를 제시한다.
-
객관성 있는 자료를 제시한다.
-
인간적 접근보다는 분석적 이득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