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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엇이 수업에 몰입하게 하는가?(2014.06.23)
    오래전에 읽은 책들/2014년 읽은 책 2025. 1. 13. 23:59

     

    "보통 사람들은 자기 아버지가 부정직한 사람이라는 말을 들으면 발끈할 것이다. 그러나 자기 증조할아버지가 해적이었다는 걸 알게 되면 약간은 우쭐댈 것이다" -번 윌리암스 Bern Williams

    해적처럼 가르친다는 것은 해적의 사전적 정의와는 무관하며, 오직 해적의 정신과 관계가 있다. 해적은 대담하고 모험을 즐기며,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어도 미지의 땅으로 기꺼이 발을 내딛는다. 그들은 현상유지를 거부하고, 창의성과 독립성을 억누르는 사회의 어떤 제약에도 굴복하지 않는다. 

     

    해적처럼 가르쳐라

    P - Passion[열정]

    I - Immersion[몰입]

    R - Rapport[관계]

    A - Ask and Analyze[질문과 분석]

    T - Transformation[변신]

    E - Enthusiasm[열광]

    여러분이 하는 일에 열정을 쏟을 수가 없다면, 그때는 정말이지, 다른 일을 찾으세요!

     

    나는 열정을 내용적 열정, 직업적 열정, 개인적 열정 이렇게 세 개의 범주로 나누었다. 

    내용적 열정 - 노예제도, 히피 문화

    직업적 열정 - 삶을 바꾸는 교훈은 나의 진정한 교육적 열정이며, 이것을 수업에 포함시키면서 나는 언제나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게 되었다. 

    개인적 열정 - 가르치는 일은 더 이상 교과 내용을 전달해주기만 하면 되는 일이 아니다. 그것은 삶을 변화시키는 일이 된다. 가르치는 일은 더 이상 지식을 암기하게 하는 일이 아니다. 그것은 위대함을 깨우는 일이다.

     

    자기 인생의 확고한 목표를 성취하고 있는 사람들은 진동 같은 것을 발산한다. 

    사람들은 자기 삶에 열정이 있는 이들에게 끌리고 그들 가까이에 있는 것을 좋아한다. 

    "열정으로 자신에게 불을 붙여라. 그리하면 네가 불타는 것을 지켜보기 위해 사방에서 사람들이 몰려들 것이다!"

     

    몰입

    "그것이 무엇이든 푹 빠져서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로버트 헨리

     

    관계 

    "나는 여태껏 지위를 막론하고 비판하는 분위기보다 인정해 주는 분위기 속에서 더 노력하지 않거나 더 훌륭한 성과를 내지 못하는 사람을 보지 못했다." -찹스 슈왑

    "나는 사람들을 웃기면 그들이 나를 좋아하게 된다는 것을 알았다. 이것은 결코 잊지 못할 교훈이다."

    재미를 찾아라

     

    P50

    세계적으로 유명한 화려한 배움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진행자 : 데이브 버제스

    SS-9실에서 상연중

    제목에서 채택한 포지셔닝에 주목하라. '미국 역사/지리 1C'라고 쓰지 않았다. 

     

    학생들이 실패를 부르는 자성예언(믿거나 기대한 것이 현실에 되는 현상)에 빠질 모든 가능성을 깨부수는 날이다. 

    '자성예언- 말이 씨가 된다는 말이네...'

     

    P60

    분명히 말하지만 나는 판매를 하고 있다! 나는 훌륭한 교육을 위해서는 성공적인 판매와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것과 똑같은 기술과 기법을 활용해야 한다고 믿으며, 그 모든 기술과 기법을 교실에서 사용한다. 

     

    P62

    질문과 분석

    "아름다운 질문을 하는 사람은 언제나 아름다운 대답을 얻는다."

     

    우리는 우리가 집중하는 것만을 경험할 수 있다. 

    나는 미니밴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아는 게 없었다. 운전을 해본 적도 없고, 심지어 어떤 브랜드가 있는지도 몰랐다. 

    혼다 대리점에서 오딧세이를 시승했다. 

    그 뒤 토요타 대리점에서 시에나를 시승했다. 나는 오딧세이가 더 마음에 들었고, 그래서 우리는 혼다 대리점으로 다시 가서 신형 은색 오딧세이를 구입했다.

    바로 그날, 그 순간에 놀랍기 그지없는 일이 일어났다. 수많은 사람들이 정확히 나와 똑같은 시간에 오딧세이를 구입한 것이다! 나는 가는 곳마다 그들을 보았다. 

    뇌는 우리에게 중요하다고 믿는 자극에는 주의를 기울이고 그 나머지 모든 것들은 삭제하거나 걸러내는 법을 배운다. 

     

    P70

    내가 그동안 이룬 일들을 해내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를 안다면, 그 일들이 전혀 놀랍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 미켈란젤로

     

    창의력은 대개 올바른 방향을 향한 관심, 레이저 광선 같은 집중, 끈질긴 노력, 근면의 결과로 얻어지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영광스러운 결과만 볼 뿐, 보이지 않는 곳에서 흘린 피와 땀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한다. 사람들은 때로 창의성을 낭만적으로 보지만 현실은 조금도 낭만적이지 않다. 

     

    P78

    올바른 질문을 던진다면, 우리의 뇌는 해답을 찾을 때까지 결코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어떻게 하면 이 수업을 말도 안 되게 즐겁고 매력적이고 강력하게 만들어서 아이들이 절대 이 수업을 잊지 못하게 하고 더 배우고 싶어서 안달이 나게 만들 수 있을까?"

    진정한 끌어당김의 법칙이 우리에게 적용되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한 비전을 만들고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정해야 한다. 그런 다음 그것들을 얻기 위한 노력을 시작해야 한다. 일단 우리에게 비전과 목적지가 정해지고 그것을 찾아 출발하면, 길을 가는 도중에 만나게 되는 수많은 도움에 놀랄 것이다. 

     

    P85

    실패가 아니라 피드백이다.

    포기하는 일 없이 실패할 수 있는 비결은 진짜 실패라는 것은 없으며 오로지 피드백만 있을 뿐임을 믿도록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이다. 

     

    "너무 멀리 갈 위험을 무릅쓰는 이들만이 자신이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는지 알아낼 수 있다" -T.S 엘리엇(1888 ~1965 영국의 시인, 비평가, 극작가)

     

    "크게 실패할 용기가 있는 자만이 크게 이룰 수 있다." 로버트 케네디 

     

    P96

    목적지를 분명히 하라

    자신이 스스로 정한 기준에 미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불편한 감정이 느껴진다. 따라서 그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은 반드시 해야 하는 가치 있는 일이 되는 것이다. 

     

    포지셔닝과 리프레이밍

    월마트는 다양한 상품과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는 할인매장으로 포지셔닝했다.

    프리우스(토요타)는 환경에 특별한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을 위한 '친환경'자동차로 포지셔닝했다.

    페덱스는 빠른 배송을 내세운 포지셔닝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도미노피자 '갓 구워 낸 따끈따끈한 피자 30분 안에 배달 보장' 그들은 도미노피자가 최고의 피자라고 말하지 않았다. 

     

    "이 내용이 어려울 거라는 건 안다. 그래도 시험에 나오니까 힘들어도 끝까지 잘 참고 들어야 해" 이 얼마나 형편없는 동기부여란 말인가!

    가르치는 내용을 지독하게 쓴 약으로 포지셔닝하지 마라! 놀랍고 멋진 것으로 포지셔닝하라!

     

    P104

    인식의 틀을 새로 만드는 과정을 가리켜 리프레이밍 reframing이라고 한다. 

     

    내 아들이 대여섯 살쯤 되었을 때 나는 아들을 데리고 다른 두 가족과 함께 피자집에 간 적이 있다.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자그마한 놀이공간이 있는 곳이었다. 상품이 나오는 자판기가 다섯 대 정도 있었다. 내 아들 해이든은 친구 둘과 함께 손에 동전을 들고서는 신이 나서 자판기로 다가갔다. 첫 번째 아이가 동전을 집어넣자 작은 플라스틱 야광 티라노사우루스가 나왔다. 그 아이는 자기가 뽑은 것을 자랑스럽게 뽐내면서 공룡처럼 으르렁거리며 뛰어다녔다. 그다음 아이가 레버를 누르자 불 뿜는 용이 그려진 문신용 스티커가 나왔다. 헤이든은 하트모양의 장식이 달린 작은 금색 팔찌가 나왔다. 낭패였다. 나는 그 찰나의 순간에 내 아들을 위해 지금의 이 경험을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게 해야 했다. 하트팔찌는 야광 공룡이나 용 문신 스티커에 비하면 남자아이에게는 대단히 실망스런 상품이었던 것이다. 

    나는 그런 상황에서 늘 순발력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순간만큼은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그 팔찌를 높이 들어 올렸고, 그것을 가리키면서 힘차게 외쳤다. "해적의 보물이다!" 헤이든은 내게서 팔찌를 낚아채 손에 꼭 쥐고는 목청껏 소리쳤다. "신난다!"

     

    바로 이것이 리프레이밍이다. 때로 우리가 교사로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많은 학생들이 보기에 처음에는 작은 하트 팔찌나 다름없는 것으로 여겨지는 교과를 가져다가 열정과 열광, 인상적인 내용전달기법, 창의력을 동원해서 해적의 보물로 바꿔놓는 일이다. 

     

    "좋은 교사는 좋은 연예인과 마찬가지로 먼저 관중의 주의를 집중시켜야 한다. 그런 다음에야 가르칠 수 있다" - 존 헨릭 플라크

     

    P126

    우리는 생고기를 접시에 담아 손님을 대접할 수는 없다. 

    수업에 세심하게 양념을 하고 그것을 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소스에 재운 뒤에도 여전히 익히는 일이 남아 있다. 

     

    해적처럼 가르쳐라 시스템을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수업내용을 전달한다면, 학생들은 배움이란 것이 재미있고 즐거우며 멋진 경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또한 삶을 바꿀 수 있는 귀한 경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P138

    몸을 움직여야 뇌도 움직인다

    장담하건대,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수업에 넣는다면 교실 안에 놀랄 정도로 활력이 넘치게 될 것이다. 

     

    자기 수업의 오락적 요소를 늘린 것에 대해 미안해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그러지 못한 것에 대해 학생들에게 미안해해야 할 것이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위해 '상자 밖에서 생각하라 think outside the box(틀에 박힌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을 시도하라'는 뜻)는 것이다. 

     

    P156

    학생들에게 배움에 대한 열망을 불어넣지 않고서 가르치려고 하는 교사는 차가운 쇳덩이를 두들기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 호러스 팬

     

    "이게 나랑 무슨 상관이 있지"라고 묻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취미나 관심거리 끌어오기

    실생활에 적용하기

    삶을 바꾸는 교훈 찾기

    학생들에게 자율권 주기

    대중문화 및 시사와 연결하기

     

    남북전쟁에서 쓴 탄환에 대해서도 말로만 설명하는 것보다는 미니에 탄환을 직접 가져와서 보여주는 것이 훨씬 더 좋다. 

    파워포인트, 프레지, 키노트 등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경우 중요 항목과 텍스트의 분량을 줄이고 이미지를 더 많이 넣어라. 흥미를 끌 만한 사진을 많이 넣으면 학생들을 참여시킬 가능성도 커질 것이다. 

     

    고도로 발달된 기술은 마술과 구별하기 어렵다. -아서 C.클라크

    우리의 목표는 교육의 바다 위에 새로운 항로를 개척하고 우리가 쓸 수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신기술을 교육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라. 신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과 친숙함을 이용해서 그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라. 제대로 사용한다면, 기술은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키고 참여도를 높일 것이며, 심지어 교실 내 인간관계를 더 돈독하게 할 수도 있다. 

     

     경쟁이나 도전은 학생들이 너무나도 좋아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동기유발 도구다. 

     

    안전한 것만 찾으면서 적당히 살고 싶은가, 아니면 모험을 해서 위대해지고 싶은가? -지미 존슨

     

    어떤 교실의 교사가 훌륭하다고 해서 그것이 다른 교사가 훌륭해질 수 있는 기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거나 그 기회를 가로막지는 않는다. 이것은 제로섬게임이 아니다. 파이의 크기는 무한정으로 늘어난다. 

    진정으로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한다. 탁월함과 자기계발을 끈질기게 추구해야 하고, 늘 성장하고 교육의 최첨단에 머물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평범함을 거부하라

    훌륭한 교사의 경지에 올라서기 위해서는 열정과 열광으로 불타올라야 한다. 평범한 것은 동기를 부여하지 못한다. 어느 누구도 평범한 것을 얻기 위해 열정을 불태우지는 않는다. 거기에는 행동을 촉발시킬 에너지도, 활력도, 연료도 없다. 

    훌륭한 교사가 되고자 하는 소망은 자기중심적이거나 이기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고 오히려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이득이 될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이득이 된다. 교사로서 또는 한 개인으로서 탁월함을 추구하겠다는 결심은 가르치는 일을 놀랍도록 보람 있는 직업으로 변화시킨다. 

     

    결단하다 decide라는 말에는 흥미로운 어원이 있다. 그 말은 문자 그대로 자르다는 의미다. 진정으로 결단하는 것, 진정으로 전념 하는 것은, 다른 선택의 가능성은 모두 잘라버린다는 뜻이다. 자기 인생의 목적에 대해 결단하는 것은 결코 가볍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이다. 

    외부의 인정을 얻으려는 노력은 이제는 그만두자. 

    위대함과 목적을 성취하는 데 세상의 평가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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