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읽은 책들/2015년 읽은 책

리더십코치(2015.04.12)

무의식 속에 남아 2025. 1. 19. 10:28

 

리더의 창조적 접근방식 미국과 일본의 차이
미국
일본
  • 한계돌파형 창조성
  • 자발적 창조성
  • 확산적 창조성
  • 데카르트적 논리
  • 단기능적 창조성
  • 적응적 창조성
  • 육성된 창조성
  • 융합적 창조성
  • 퍼지 논리
  • 다기능적 창조성
한계돌파형 창조성(이론)
  • 전통적인 교회
  • 카메라 발명
  • 방송용카메라
  • VCR
  • Transistor
  • TV발명
  • 상업용 로봇
적응적 창조성(응용, 적용화)
  • 열린 교회
  • 전자동 카메라
  • 1회용 카메라
  • 캠코더
  • 가정용VCR
  • Transistor Radio
  • 고선명 TV개발
  • 피아노 치는 로봇, 초밥 만드는 로봇
  • 개인 능력 중심
  • 상품 개발중심
  • 자발적
  • 선형적 사고
  • 선명, 솔직
  • 원리창출형
  • (로봇의 개념 개발)
  • 팀워크 중심
  • 프로세스, 공정중심
  • 비자발적
  • 순환적 사고
  • 모호, 애매(Fuzzy)
  • 원리 응용, 활용형력 중심
  • (변형로봇, 청소로봇)
 
 
지휘관과 리더의 구분(테드)
내용
지휘관
리더
판단태도
집단 발전
목표 설정
복지면
목표와의 관계
결과만 중시
보스적 지배를 통해 존속 발전
창립시의 목표를 중시
집단의 번영보다 지휘자 개인의 복지를 우선 고려
구성원을 조직 목적에 복종시킴
과정과 결과를 함께 중시
리더와 부하의 인간 관계를 통해 발전
구성원의 반응도 고려
집단의 번영과 구성원의 복지를 동시에 고려
구성원 계발과 조직 목적을 동시에 달성
 
 
관리자와 리더의 구분(해이스와 토머스)
내용
관리자
리더
권위
범위
징계권
권한
수행상태
권위를 포함하지 않음
작음
없음
지휘의 체계적 요건으로 봄
동적
공식적인 권위를 가짐
징계권 소유를 전제로 함
전체적 사항에 대한 권한을 소유함
정적
 
 
리더십의 유형
1. 카리스마적 리더(charismatic leader) - 신성시 되거나 초자연적인 능력의 소유자로 떠받들어지는 리더(석가, 예수, 마호메트, 잔다르크, 히틀러)
2. 상징적 리더(symbolic leader) - 실질적인 권력은 별로 없지만 국가나 국민 집단을 대표하는 명예와 위신을 갖고 있는 리더(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 일본 천황)
3. 예우자(head man) -  전통적인 지위에 의해 권위를 행사하는 리더(명예박사, 전관 예우)
4. 전문가(expert) - 전문 분야에 이룩한 업적을 토대로 둔 리더(뉴턴, 다윈, 아인슈타인, 베토벤, 셰익스피어)
5. 행정적 리더(administrator) - 기업이나 행정부에 탁월한 통솔능력을 발휘하여 집단의 목표 달성하는 리더(나폴레옹, 비스마르크, 링컨, 루스벨트)
6. 선동가 혹은 개혁가(agitator or reformer) - 데모스테네스, 제닝스 브라이언, 설득력을 발휘한 개혁가 - 제퍼슨, 링컨, 처칠
7. 강압적 리더(coercive leader) - 주어진 권력이나 지위를 이용하여 강압적인 방법으로 통소하는 리더(알카포네)
 
역할에 따른 리더의 유형
1. 전문가형 리더 - 어떤 특정 분야에 고도의 지식과 기능을 가지고 구성원들을 지도하는 리더
2. 조정가형 리더 - 집단 구성원을 조직화하고 통찰하는 능력이 강하며 업무 절차에 밝은 리더
3. 문제해결형 리더 - 집단을 운영해 나가는 데 있어서 부딪치게 되는 여러가지 문제를 잘 해결하는 리더
4 인간주의형 리더 - 부하와 인간적으로 사귀어 협조하게 하는 리더
5. 목표추구형 리더 - 집단 구성원의 안전이나 복지보다는 집단 목표의 달성에만 집착하는 리더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1. 구성원들에게 일할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능력
2. 구성원들이 일할 의욕을 갖도록 집단의 인간관계를 유지, 개선해 가는 능력
 
리더십의 3요소
1. 목표의식이 뚜렷해야 한다. 
2. 환경을 이겨내야 한다.
3. 창조적 믿음이 있어야 한다. 
 
위의 지시를 부하에게 전달하는 것외에 아무일도 하지 않는 터널 매니저
 
 
리더의 조건
  1. 리더는 평균적인 아랫사람들보다 지적으로 뛰어나야 한다. 그러나 그들이 곧바로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서는 안된다.
  2. 리더는 표현력이 풍부해야 한다. 간결하고 설득력있게 그리고 알기 쉽게 이야기하고 쓸 수 있어야 한다.
  3. 리더는 정신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즉 내면적으로 성숙되어 있는 인간이어야 한다.
     
  4. 리더는 목표 달성을 위한 강력한 의욕, 즉 내적인 동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5. 리더는 일을 할 때 무엇보다 협조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6. 리더는 자신의 기술적 기능보다 행정수완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리더의 기능론과 상황론
기능론 -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감독 능력, 보고 능력
상황론 - 도산 직전에 있는 회사를 살리기 위해서는 다소 권위주의적이고 전제군주적인 감이 있더라도 사원들을 강력하게 이끌어 갈 수 있는 통솔력과 결단력이 필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나 관청이라면 민주적인 관리자가 요구
 
간부들의 업무 
업무 시간의 13%는 부하들
직속상관과 3%
동급자 또는 어떤 부서 30%
유능한 리더일수록 부하에게만 매달리기 보단 상하급자 모두를 골고루 상대한다.
 
최선을 다하라
1. 조정과 협력
보통 리더는 한 사람 한 사람을 잘 통솔하면 훌륭히 직분을 수행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집단을 통솔하는 기능은 전체의 개념으로 파악해야 한다.
집단 리더 - 협력·조정과 집단의 목표설정·운영
 
2. 적극적 통솔
  • 집단의 뚜렷한 목표
  • 부하의 개인적 집단적 성향 파악
  • 집단 내에서 부하를 공정하게 다룬다
  • 집단의 안정감
  • 집단의 소속감
  • 집단의 숙련도
  • 업무에 대한 이해
  • 집단의 능력에 대한 리더의 신뢰
  • 헛소문의 신속한 제거
  • 가치 있는 정보를 적절한 통로로 배급
  • 강력하고 효과적인 통솔력
  • 가능한 한 실수가 없게 한다. 실수를 해도 관대 하라
  • 사소한 규칙 위반은 묵인
  • 비개인적인 일을 개인에게 책임 전가하지 않는다
  • 책임의 분담
  • 권한을 과시하지 않고 적절히 구사
  • 책임과 능력의 범위에서 결정
  • 개인차이 조절
  • 부하는 자신의 문제를 기꺼이 리더와 상의
  • 리더가 집단의 방침을 잘 이해하여 명확하고 공평하고 알기 쉽게 해설하고 리더 자신도 철저히 지킨다
대화기법
  1. 이름을 먼저 기억하고 자주 부른다
  2. 친근하게 얘기한다. 말씨에 주의한다. 
  3. 얘기의 서두에 칭찬할 만한 소재를 찾아 보라
  4. 말을 하도록 기분을 돋구어 준다. 흥미를 갖고 부하를 존중하면서 진지하게 듣는다.
  5. 명령 대신 질문 한다
  6. 부하의 이해관계에 대해 얘기한다. 부하의 욕구에 대해 동감을 표시한다.
  7. 중요한 일을 맡고 있다는 점을 인식시킨다. 그가 맡은 업무를 높이 평가한다.
  8. 잘못한 일과 그릇된 태도를 완곡하게 지적해서 주의를 기울이게 한다.
  9. 필요하면 문제에 대한 고위층의 입장을 친근하게 말해주고, 부하의 행동 때문에 어떤 결과가 일어나고 있는가를 자세히 설명한다.
  10. 논쟁은 피하고 잘못을 깨달을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11. 리더 자신이 저지른 비슷한 잘못을 얘기한다.
     
  12. 리더의 잘못은 곧바로 시인한다.
  13. 창의력을 발휘하는 사람은 바로 아랫사람이라는 점을 느끼게 한다.
  14. 도전적인 태도는 취하지 않는다.
  15. 실수는 쉽게 시정될 수 있다고 말한다.
 
 
3. 소극적 통솔
분풀이가 아니라 명분있는 처벌
위반상황
원인
리더 발상
  • 작업 조건 비난
  • 불평 불만 불안감 조성
  • 불충성
  • 고의적인 불복종
  • 장난질
  • 시기, 통솔잘못, 편애
  • 작업 조건, 임금, 장비, 통솔력
  • 불만
  • 흥미 결여, 원한, 시기질투
  • 일거리의 부족, 지능 부족
  • 교육, 실례를 든다. 가능하면 원인 제거
  • 조건 개선, 전보 발령, 공평한 대우
  • 조사, 공평한 처우, 벌칙 적용
  • 조사, 공평한 대우, 벌칙
  • 일을 더 주고, 개인 면담, 부서의 사기 개선
  • 리더의 의사를 그릇전달
  • 가정유지 능력 부족
  • 싫증과 불만 능률 부족
  • 시간 전의 세면
  • 업무 중 독서
  • 불만, 무지
  • 태만, 흥미부족
  • 지식과 흥미 부족 감봉우려, 시간 부족
  • 능률 과다, 습관, 세면 시설, 빨리 나가고 싶은 마음
  • 싫증, 뉴스에 관심
  • 작업 조건, 공평한 대우, 전보 또는 해고
  • 개인 면담, 실례를 들어 설명, 경쟁심 조장
  • 흥미를 돋구고 교육 정직을 가르치고, 공평한 대우, 개인 면담
  • 작업 속도 조절, 일의 성격 연구, 엄하게 다룰 것
  • 바쁘게 한다. 일의 성격 개선, 때로 독서를 허용
  • 잡 담
  • 업무의 과실 평가
  • 부정적
  • 안전 장치의 제거
  • 낭 비
  • 시기, 뉴스에 대한 호기심
  • 돈에 대한 욕심, 지식 부족, 태만
  • 낮은 임금, 가혹한 통솔, 타고난 사기꾼 기질
  • 탐욕, 이기심, 무관심
  • 인식 부족, 물욕, 태만
 
  • 조사, 개인면담, 공평한 대우, 원인 제거, 벌칙
  • 개인 면담, 공평한 대우, 자존심, 면밀한 감독, 벌칙
  • 조사, 자존심을 깨우치고, 공평한 대우, 가능하면 해고
  • 개인 면담, 공평한 대우, 위험성 환기, 벌칙
  • 개인 면담, 교육, 엄숙히 다룸, 벌칙
 
 
이야기를 잘 하려면 그 준비에 3배의 시간을 들여라